티스토리 뷰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시는 분들! 서울시에서 2024년 1월부터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을 발매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무제한 대중교통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및 판매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목차
기후동행카드 특징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에서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과 서울 자전거(따릉이)를 이용해 환경오염을 줄이자는 취지로 만들었습니다. 해당 교통카드는 6만원대에 30일간 서울시내의 대중교통 및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즉, 한 달에 한번 충전하여 한 달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서울 내에서 서울지역 내 지하철, 시내버스, 마을버스, 심야버스, 따릉이만 이용 가능하지만 추후 인천시, 경기도와도 협의를 계속하겠다고 했습니다. 김포시는 기후동행카드와 협의를 마친 상태입니다.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및 판매처
기후동행카드는 실물카드와 모바일카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물카드 판매는 1월 23일부터 구매가 가능(사용은 27일부터)하다고 공지를 했지만 현재 미리 재고가 들어온 CU편의점에서 17일부터 구매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CU앱(포켓CU)에서는 공식 판매일 이전이라는 사유로 CU 측에서 막은 것으로 보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실물카드 이용 방법
실물카드는 모바일카드 발급이 불가한 아이폰 사용자 또는 모바일 기기 사용이 불편한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실물카드의 가격과 판매처, 등록 및 충전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1 가격
실물카드 가격은 3,000원(지하철 역무실은 현금으로만 구매 가능합니다. 편의점은 신용카드 구매 가능)입니다.
1.2 판매처
구매는 1~8호선은 역사 내 고객안전실, 9호실은 역사 내 편의점, 모든 서울 지하철 역 근방의 CU, GS25, 세븐일레븐에서 가능합니다.
1.3 사용 등록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티머니 카드&페이 앱 및 홈페이지에서 등록해야 합니다.
1.4 충전 방법
역사 내 무인충전기에서 현금으로 충전 가능합니다. 충전 후에 충전일 포함 5일 이내 사용시작일을 지정하고 30일 동안 사용이 가능합니다.
※ 따릉이를 이용하는 경우 모바일에서 '티머니go' 앱을 이용하여야 합니다.
2. 모바일카드 이용 방법
모바일카드 등록은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만 가능합니다.
2.1 등록방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내 모바일 티머니 앱 다운로드 > 회원가입 > 기후동행카드 발급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2.2 충전방법
앱 메인화면 '기후동행카드'선택 > 계좌등록(최초 한번) > 계좌이체
모바일 카드 충전은 모바일 티머니 앱에서 가능합니다. 현재는 계좌이체로만 가능한 상태이고 추후에 확대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모바일티머니 앱은 IOS지원을 하고 있지 않으며 갤럭시 워치를 통한 사용도 당분간 지원되지 않는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따릉이의 경우 '티머니go' 앱에서 기후동행카드 번호 16자리를 입력하면 바로 1시간 이용권을 30일간 무제한 사용 가능합니다. 실물 카드일 경우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등록된 카드에 한하여 따릉이 이용권을 생성할 수 있으므로 참고하세요.
기후동행카드 이용 범위
1. 지하철
기후동행카드로 이용이 가능한 지하철 노선은 아래와 같습니다.
- 2,6,8,9호선 / 우이신설선 / 신림선: 전구간
- 1호선: 온수 / 금천구청 ~ 도봉산
- 3호선: 지축 ~ 오금
- 4호선: 남태령 ~ 당고개
- 5호선: 방화 ~ 강일 / 마천
- 7호선: 온수 ~ 장암
- 공항철도: 김포공항 ~ 서울역
- 수인분당선: 청량리 ~ 복정
2. 버스
서울 지역 면허버스만 가능합니다. 서울지역에서 타더라도 타 지역 면허버스일 경우에는 이용에 제한을 받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용제외 대중교통
신분당선, 서울지역 외 지하철, 광역버스, 공항버스, 타 지역 면허버스
지하철의 경우 서울지역 내에 있는 역에서 승차해서 서울지역 외에 있는 역에서 하차할 경우에는 사용불가합니다. 이때 요금은 하차역에서 역무원에 의해 별도 요금 징수를 해야 합니다.
버스의 경우에는 서울시 면허버스라면 서울지역 외에서 승하차하더라도 기후동행카드를 이용 가능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이용 가격
기후동행카드 이용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 62,000원 : 서울지역 내 지하철 + 시내버스 + 마을버스 + 심야버스
- 65,000원 : 서울지역 내 지하철 + 시내버스 + 마을버스 + 심야버스 + 따릉이(1시간)
62,000원은 따릉이를 이용하지 않는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65,000원은 따릉이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추천드립니다.
따릉이의 정기권 중 180일 1시간권이 15,000원이므로 1달 2,500원만 내고 180일 정기권과 함께 기후동행카드 62,000원을 이용하시면 1달 500원씩 아낄 수도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의 따릉이 이용권도 1시간이므로 혹여나 매번 1회 탑승에 1시간 이상 타시는 분들이 있다면 62,000원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시며 따릉이 정기권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및 판매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